Dev tools/Flutter

android studio flutter 개발환경 설정하기

dxwny 2024. 9. 7. 19:51

flutter란?

플러터(flutter)는 구글에서 개발, 지원하는 크로스 플랫폼 프레임워크.

Android, iOS, Web, Windows, MacOS, Linux 여섯 가지 플랫폼 개발을 지원.

*크로스 플랫폼 앱은 하나의 코드베이스로 여러개의 플랫폼(예. ios, android, web ...)에서 실행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함.

그에 반해 네이티브 앱은 하나의 코드베이스가 하나의 특정 플랫폼을 위해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을 지칭.

 

짧게 소개하고,,

 

flutter 개발환경 설정하기

1. android studio 설치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hl=ko

 

Android 스튜디오 및 앱 도구 다운로드 - Android 개발자  |  Android Studio  |  Android Developers

Android Studio provides app builders with an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IDE) optimized for Android apps. Download Android Studio today.

developer.android.com

android studio Koala 다운로드 클릭 후 안드로이스 스튜디오 세팅해주기

 

2. flutter sdk 다운받기

https://flutter-ko.dev/get-started/install/macos

 

Choose your first type of app

Configure your system to develop Flutter on macOS.

docs.flutter.dev

 

저는 m2 맥북을 사용하기 때문에 macos install 과정을 따르겠습니다.

m2칩이기 때문에 applt silicon용으로 설치

 

터미널에서 원하는 경로로 진입, 해당 sdk 파일을 압축해제 합니다.

- cd + 압축을 해제할 폴더경로

- unzip + 본인 pc에 다운로드된 파일 경로 

터미널에서 실행

cd ~/development # 폴더명은 예시
unzip ~/Downloads/flutter_macos_arm64_3.24.0-stable.zip # 경로는 예시

 

3.환경변수 등록

 

* ~/.zshrc 파일은 macOS에서 Zsh(Z Shell) 셸의 설정을 정의하는 구성 파일입니다. 

zsh 셸이 실행될 때마다 자동으로 실행되는 스크립트 파일로, 사용자 환경 설정, 명령어 별칭, 경로 설정 등을 이 파일에 작성하여 셸 동작을 사용자화 가능.

* macOS 버전 10.15 인 ‘카탈리나’ 이후 버젼에서 zsh는 macOS에서 기본 셸로 설정. (카탈리나 이전의 macos 기본셸은 bash입니다. 해당 버젼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bashrc에서 환경변수 등록)

 

주요 기능과 설정

 

1. 환경 변수 설정:

PATH 변수를 설정하여 특정 디렉토리의 실행 파일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 vi 명령어로 ~./zshrc 파일에 진입합니다.

- i 를 눌러 insert 모드로 전환

- 환경변수 등록

- esc 를 눌러 보기 모드로 전환

- :wq를 적고 엔터쳐서 저장하고 vi 나오기

vi ~/.zshrc

 

#export PATH="$PATH:{압축 해제한 플러터 폴더 경로}/bin"
export PATH="$PATH:/Users/ihyomin/flutter/bin"

+ ios를 개발할 예정이라면 Xcode 설치 필요.

 

2. flutter 설치 확인

flutter sdk 설치, 환경변수 등록이 잘 되었다면 터미널에서 flutter doctor 명령어로 플러터 설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Xcode를 설치하지 않아서 [x]가 떠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OS를 할 게 아니라면 무시해도 일단 괜찮은 것 같다.

다른 부분에 [!]나 [x]가 뜨는 건 flutter doctor에서 경고문으로 해결법을 제시해주니 그 과정을 따르기.

 

sudo softwareupdate --install-rosetta --agree-to-license 명령어를 거치고 flutter doctor를 통과할 수 있었다...

 

해당 오류 메시지는 M1, M2 등의 Apple Silicon을 사용하는 Mac에서 Flutter를 실행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Flutter는 기본적으로 x86_64 아키텍처에서 실행되도록 빌드되어 있으며, ARM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Mac에서는 Rosetta 2를 통해 호환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문제 원인

 

 Flutter가 Apple Silicon(ARM 아키텍처)을 사용하는 Mac에서 실행될 때, x86_64 아키텍처용으로 빌드된 바이너리가 실행되지 않기 때문에 이 문제가 발생. Rosetta 2는 이러한 x86_64 바이너리를 ARM 아키텍처에서 실행 가능하도록 변환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Rosetta 2는 Apple Silicon Mac에서 x86_64 아키텍처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Flutter 외에도 여러 개발 도구들이 Rosetta 2를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네요 ..